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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것들/UI·UX Design

UI·UX 디자인 스터디 - UI·UX란 무엇인가?

 

 

 

 

이 게시글은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제보해주시면 매우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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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디자이너로 취직했는데

왜 유저 리서치부터 사용성 테스트까지 해야 하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왕왕 있다.

 

그야 "UI·UX 디자이너"로 취직했기 때문이지만 UI·UX를 몰라서 생기는 의문이다.

 

그럼 도대체 UI·UX가 뭐고 UI·UX 디자이너는 무엇을 해야할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UX란 무엇일까?

 

User eXperience를 줄인 말로, 사용자 경험을 뜻한다.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여 얻는 경험을 사용자 경험이라 하며 UX 디자이너는 이를 디자인한다.

 

백화점 1층에 들어갔을 때 맡게 되는 화장품 향기에 머리가 아팠다던지,

지하철의 안내판을 보고 1번 출구를 찾기 쉬웠다던지,

웹사이트에 접속하는데 너무 느려서 짜증이 났다던지,

 

'쓱 집어넣었다'라는 말을 들었더니 신세계가 떠올랐다던지...

사소해보이지만 모두 사용자 경험이라 할 수 있다.

 

 

 

UX 디자이너에게 사용자 경험이란?

 

그렇다면, 앱이나 웹을 만드는 UX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사용자 경험이란 무엇일까?

 

앱의 회원가입 단계가 복잡하여 이탈하는 사용자가 있거나,

웹사이트의 결제 과정이 복잡하여 구매를 취소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그런 사용자들을 붙잡기 위한 고민일 수 있다.

 

또, 어떻게 하면 사용자가 우리 제품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릴 수 있을지,

좀 더 편리한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지,

우리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고객 만족을 향한  수많은 고민이 해당될 수 있다.

 

 

 

디자이너가 해야 할 사용자 경험 디자인

 

UX 디자인이란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UX 디자이너가 해야 할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UX 디자인 과정 예시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쓰고 어떤 느낌을 받는지 UX 디자이너는 알아내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UX 디자이너는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고 UI 디자이너, 개발자 등과 협업하며 UI 기획 과정*을 담당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이며,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유저 리서치: 사용자를 이해하고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활동으로 정성 조사, 정량 조사가 있다.

정성 조사에는 대표적으로 1:1 인터뷰 포커스 그룹이 있고, 정량 조사에는 설문 조사, SEO 랭킹, 애널리틱스, A/B 테스트가 있다.

 

유저 리서치를 통해 가설을 데이터화할 수 있고, 데이터로 가설을 세울 수도 있다.

그렇게 때문에 프로젝트의 진행에 있어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UI 기획 과정: 유저 리서치 - 정보 설계 - 유저 시나리오 - 와이어프레임 - 로우/미드파이 프로토타입

 

 

 

UI란 무엇일까?

 

User Interface를 줄인 말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접하는 매개체 UI라 하며,

대표적으로 GUI, PUI, VUI 등이 있다.

 

쉽게 설명하면, 물리적 UI로는 자동차의 핸들, 컴퓨터의 키보드 등을

그래픽 UI로는 버튼, 커서, 아이콘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UI 디자이너에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란?

 

앱이나 웹을 만드는 UI 디자이너 관점에서 UI는 주로 GUI*를 말한다.

웹/앱 화면의 디자인, 그 안을 이루는 버튼, 배너, 아이콘 등 시각적인 요소 전반을 일컫는다.

 

*GUI(Graphic User Interface): 그래픽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돕는 시각적 요소를 의미한다.

정보를 그래픽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단적인 예로 아이콘, 버튼, 메뉴 등을 들 수 있다.

 

 

디자이너가 해야 할 UI 디자인

 

UI 디자인이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UI 디자이너가 해야 할 일은 제품의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미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함은 물론 사용하는데 불편한 인터페이스가 있다면 수정해야 한다.

 

 

UI 디자인 과정

 

 

디자이너는 UX 디자이너, 개발자 등과 협업하여 UI 디자인 과정*을 담당한다.

이후 사용성 테스트의 결과에 따라서 추가적인 보완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UI 디자인 과정: 디자인 시스템 - UI 디자인 최종 산출물 - 하이파이 프로토타입

 

 

 

UI·UX 디자이너란?

 

바로 이 UI·UX 디자이너를 설명하기 위해 지금까지 UI와 UX에 대해 이야기했다.

UI·UX 디자이너UI와 UX를 결합한 직군을 말한다.

 

 

UX 디자인 과정 예시

 

 

워터폴 조직에서는 기획자와 디자이너를 나누어 UX 디자인 업무와 UI 디자인 업무를 구분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조직에서는 두 업무를 결합하여 디자이너가 UI·UX 디자인 과정*을 수행하기도 한다.

 

 

*UI·UX 디자인 과정:

유저 리서치 - 정보 설계 유저 시나리오 - 와이어프레임 - 디자인 시스템 - UI 디자인 최종 산출물 - 프로토타입 - 사용성 테스트

(참고용이며 회사마다 과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UI·UX 디자이너가 유저 리서치부터 사용성 테스트까지 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다.

만약 GUI만 디자인하고 싶다면 워터폴 모델에서의 UI 디자이너 포지션을 찾아야 할 것이다.

 

 

 

 

참고로 워터폴 모델은 순차적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의미하는데,

이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린 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애자일 등과 함께 설명하려고 한다.

 

https://mesign.tistory.com/18

 

UI·UX 디자인 스터디 -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포지션

이 게시글은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정보는 제보해주시면 매우 감사드리겠습니다. *** UI·UX 디자이너가 디자인하는 제품의 개발 과정과 그에 따른 포지션은 어떻게 될까? 어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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